음부포진, 헤르페스

Herpes genitalis

음부포진(herpes genitalis)이란?

음부포진은 성기부위 궤양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단순포진 바이러스 제2형에 의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성병과 마찬가지로 피부의 상처를 통하여 몸속으로 들어오게 되며, 질, 항문, 구강성교 모두에서 전염이 가능합니다. 음부포진에 걸리게 되면 성기 부위에 궤양을 동반한 활동성 감염이 없어도 관계를 통해서 바이러스를 전파될 수 있습니다.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면역이 약화된 사람들에게서 증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음부포진 증상과 치료

보통 성교 후 2~7일 정도의 잠복기(길게는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증상 없이 지낼 수도 있다)를 지난 후 음부부위가 가렵고 따끔거리며 수포가 발생하는데 수포는 한꺼번에 군집하여 나타나며 수일이 지나면 수포가 터지면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발병부위
  • · 남자-음경표피, 귀두, 요도, 음낭부위에 흔히 발생.
  • · 여자-외음부, 음핵, 자궁경부에 흔히 발생(또 허벅지의 안쪽 면이나 엉덩이 그리고 항문 등에도 수포 발생 가능)

음부포진의 진단방법

혈액을 이용한 검사가 기본 검사이며, 음부포진의 제1형, 제2형 모두 검사가 가능합니다.
이전에 음부포진을 앓았던 경험이 있는 경우 양성이 나올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원스탑 퀵 검사로 결과를 신속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완치하는 치료제는 없으며 다만 증상을 가볍게 하거나 완화시키는 치료뿐

수포의 액체나 궤양 부위 조직을 채취하여 검사함으로서 발병 확인

바르는 연고 치료와 내복약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

환부를 미지근한 소금물에 10분 정도 좌욕 후 선풍기 등으로 말리거나 지속적으로 공기중에 노출을 시켜 증상을 완화시키는 자가 치료법

※ 일반 약국에서 처방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연고로는 치료 불가능

관리/예방

• · 완치를 목적으로 과량의 항바이러스제를 다량 복용시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되니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을 따라야 합니다.
  • · 수포발생시 터트리지 말아야 합니다. 이는 확산의 원인이 됩니다.
  • · 환부를 만진 손으로 눈이나 입을 만지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 · 성교나 키스 등에 의해서 전염되나. 비눗물이나 약한 소독약으로도 쉽게 죽으므로 성교후 곧바로 샤워를 하거나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