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질

Gonorrhea

V-MAN 임질 클리닉

V-MAN 비뇨기과의 성병 클리닉은 신속하며, 정확하고, 안전한 원스탑 퀵 시스템으로 빠르고 정확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질이란?

임질은 가장 흔한 성병으로 대부분 성관계시 임질균(Neisseria gonorrhoeae)에 의해 감염되는 임균성 요도염입니다. 통상 2~3일의 잠복기를 거쳐 배뇨통과 노란색 고름 같은 분비물을 내며 발병합니다. 빠른 시일에 치료하지 않으면 요도협착과 같은 심각한 후유증으로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구강성교시 타액이나 분비물 교환으로 인해 인두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질의 증상

남성의 경우
  • 소변을 볼 때 화끈하고 따가운 증상
  • 누렇거나 하얀 크림 같은 분비물 혹은 고름이 요도입구에서 흘러나오는 증상
  • 소변이 자주 마렵고 요도부위가 붉게 변하고 붓는 증상
여성의 경우
  • 질에 감염되면 무증상인 경우가 대부분
  • 질 분비물이 생기고 소변을 볼 때 통증발생
  • 성교시 질 통증 및 평소 아랫배 통증

임질로 인한 합병증

남성이건 여성이건 발견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피부나 점막의 하부조직으로까지 염증이 퍼져 농양을 형성하거나 농양이 전신으로 퍼지는 파종성 임균감염을 유발하기도 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남성이 임질을 치료하지 않았을 때

• 불임
  • 부고환염
  • 전립선염
  • 요도협착(요도 내부 상처로 소변이 가늘고 두 갈래로 나옴)
  • 남,녀 모두 패혈증이나, 피부질환, 관절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여성이 임질을 치료하지 않았을 때

• 골반염 : 여성 불임의 원인이 됩니다.
  • 만성적인 월경불순
  • 출산후 자궁내막염 : 아이를 낳은 후 자궁에 염증이 생김
  • 자궁외 임신
  • 습관성 자연유산
  • 방광염
  • 화농성 자궁경부염 : 질에서 농이 나오는 염증

임질의 진단

임질은 증상이 없어도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부적절한 상대와 성교를 하였다면 아무런 증상이 없더라도 임질에 대한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는 소변검사를 하거나 감염된 부위에서 분비물을 채취하여 검사하게 됩니다. 임질균 배양검사는 균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정상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증상이 비슷하고 같이 감염된 경우가 많으므로 임질이 진단되면 클라미디어에 대한 치료도 같이 해야 합니다. 환부의 분비물을 면봉을 도말하여 그람염색이나 세균배양을 합니다. 그람염색은 결과가 빨리 나오는 대신에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유전자증폭검사는 임질균의 유전자(DNA-PCR)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본원에서는 원스탑 퀵 검사로 유전자(DNA-PCR) 검사
결과를 신속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임질의 치료

치료중에는 어떠한 방법이나 경우라도 성적접촉은 반드시 피해야 하며, 성교 상대자와의 병행치료가 이러져야 합니다.

• · 임질이 확인되면ceftriaxone(세프트리악손) 주사와 quinolone(퀴놀론)계의 항생제로 7일간 매일 2회씩 투여하는 항생제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 · 비임균성요도염의 혼합감염을 염두에 두고 Doxycycline(독시사이클린)이나 Metron-idazole(메트로니다졸)과 같은 약제를 함께 사용 치료합니다.

치료중 유의할 점

• 술은 신체의 면역력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치료가 종결될 때까지 피할 것
  • 처방 된 약은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정확한 진단으로 치료의 종결시까지 복용할 것
  • 치료중 2~3이내 증상이 쉽게 좋아지지 않는 경우, 필히 담당의사에게 문의할 것

※ 임질은 비교적 치료가 용이한 성병으로 발병 즉시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완치할 수 있습니다.

임질의 예방

콘돔을 사용하면 거의 완전한 예방이 가능합니다. 오랄행위 시에도 콘돔은 사용해야 합니다.
부적절한 성관계 직후에 세프트리악손 주사 혹은 5일정도의 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예방적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